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도전하지 못하도록 저항하는 마음을 무시하라

by 미래에서 온 성열 2022. 11. 8.
반응형

 

저항하려는 마음이 생기는 이유

당신이 살면서 가장 행복했던 때는 언제인가요? 그때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요? 집에서 빈둥거리며 드라마나 예능을 보고 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때는 아마 에너지가 넘치고 열정적으로 무언가를 할 때 일 것입니다. 새로운 곳을 여행하거나 관심 있는 것을 배울 때, 인간관계가 발전할 때였을 것입니다. 이렇게 행복은 내 인생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잡았을 때 오게 됩니다. 단지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으려고 하는 행위가 어려울 뿐입니다.

내가 정말 할 수 있을지, 이 시련을 극복할 수 있을지, 내가 감당할 만한 일인지 같이 나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의심을 하고 망설이게 되며 두려움이 자리 잡게 되어 나 자신을 행동할 수 없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강한 저항이 발생하는 걸까요?내가 해봤던 것, 확실한 것은 추구하고 내가 경험하지 못한 것과 같이 불확실한 것은 경계하고 멀리하는 것은 우리들의 본성입니다.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게 되면 우리의 뇌는 몸에 이러한 신호를 보내는 것 같습니다.

 

위험한 상황이 감지되었으니 경계를 하고 물러나십시오!  이러한 반응은 두렵거나 의심처럼 부정적이고 안 좋은 감정이 생길 때 작동하는 뇌의 신호입니다.익숙하지 않은 곳에 가거나 익숙하지 않은 일을 할 때에도 이러한 뇌의 신호와 함께 익숙하지 않은 일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도 함께 생각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면 지금은 너무 바빠서 시간이 없고 아직 완벽하게 준비가 안됐을뿐더러 익숙하지 않아서 실패할 거 같아.  등 내가 새로운 일을 시작하지 못하게 하는 이러한 마음의 소리가 바로 저항입니다. 이러한 저항은 살면서 커다란 변화가 발생할수록 더 강해지게 되는데,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기존의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고 할 때, 언제 성공할지 모르는 나만의 아이디어로 사업을 시작할 때, 오랫동안 살던 지역을 벗어나 다른 지역으로 옮길 때 등 이러한 저항은 우리를 안전한 곳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만듭니다. 어떠한 일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과장해서 커다란 위험이라고 느끼게 만들고 성공 가능성은 깎아내립니다.

 

나는 원래 끈기도 없고 힘도 없으며 그런 일을 해낼만한 인재도 아니어서 어차피 성공하지 못할 걸 아는데 괜히 시간 낭비하지 말고 원래 하던 대로 하라며 유혹합니다. 이렇게 저항은 우리를 현실에 안주하게 하고 앞으로 나아가고 발전하지 못하게 발목을 잡는 거머리와 같습니다.

 

당신이 다이어트를 하려고 집에 실내 자전거를 구매하였는데 몇 번 타지도 않고 방치하여 옷걸이로만 사용한 적이 있습니까? 멋지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기 위해 헬스장을 끊고 운동을 하려고 하다가 처음 일주일만 열심히 다니고 그다음부터는 몇 번 가지도 않고 이용 기간이 다 돼버린 적이 있습니까?

이렇게 내가 다짐했던 일들을 얼마 못 가서 포기해버리는 경험을 했다면 당신은 저항이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는 것입니다. 

 

 

본능을 이겨내자

저항이라는 것은 일종의 기분과도 같아서 우리가 직접 볼 수 없고 만질 수는 없지만 마음으로 느낄 수는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부정적인 힘이며, 그 부정적인 힘은 당신의 관심거리를 분산시켜서 집중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중요한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끊임없이 속삭이고 유혹하며 당신을 괴롭힙니다. 또한 저항은 천사의 모습으로 다가와 설득하기도 하고 악마의 모습으로 다가와 협박하기도 하며 당신이 목표를 이루지 못하게 하려고 어떠한 약속도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조금이라도 한눈을 파는 순간 당신을 배신하고 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저항을 경계해야 하며 저항을 그대로 받아들였다가는 어떠한 결과가 발생을 해도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저항은 인간의 오래된 본능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수만 년 전에는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하루하루가 삶과 죽음의 연속이었을 테니까요. 맹수의 눈을 피해서 내가 알고 있는 안전한 곳에 있는 것이 새로운 길을 가는 것보다 훨씬 안전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현대사회는 당신이 새로운 도전을 한다고 해서 결코 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래된 본능인 저항을 저항해서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만약 저항을 받아들이고 본능대로 살아간다면 내가 꼭 해야 할 일들이 점점 쌓여갈 것이고 그것들이 쌓이면 해결하기가 점점 더 부담스러워질 것이며 불평불만이 생기고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은 점점 멀어질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아닌 일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하지만 행동을 하면 작지만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게 되고 꾸준한 발전을 하며, 사소한 문제를 신경 쓰기보단 중요하고 필요한 문제에 좀 더 집중을 하게 됩니다. 또한 발전된 나의 모습을 보며 자존감이 쌓이고 매사에 감사함을 느끼며 자신감도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